메뉴 건너뛰기

소개

전국민주화학섬유노동조합연맹

선언

생산의 주역이며 사회개혁과 역사발전의 주체임을 자각한 우리 화학․섬유노동자는 선배 노동자들의 불굴의 투쟁과 87년 노동자대투쟁 이후 거대한 흐름으로 자리 잡은 민주노조운동의 정신과 성과를 계승하여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화학․섬유노동조합의 전국중앙조직인 전국민주화학섬유노동조합연맹을 결성한다.

우리 화학․섬유노동자는 화학섬유연맹의 깃발을 높이 들고 노동자의 의리와 동지애로 굳게 뭉쳐 공동사업과 공동투쟁을 통해 산별의식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 기업별 노동조합을 넘어서 미조직 노동자의 조직화 등 조직 확대를 통해 화학섬유산별노조를 쟁취하여 화학․섬유노동자의 정치․경제․사회․문화적 지위향상과 조국의 자주화, 민주화, 평화통일을 쟁취한다.

강령

우리 화학․섬유노동자는 자주적이고 민주적인 노동조합운동의 역사와 전통을 계승하고, 인간의 존엄성과 평등을 보장하는 참된 민주사회를 건설한다.

우리 화학․섬유노동자는 노동자의 정치세력화를 실현하고 제민주세력과 연대를 강화하며, 민족의 자주성과 건강한 민족문화를 확립하고 민주적 제권리를 쟁취하며 분단된 조국의 평화적 통일을 실현한다.

우리 화학․섬유노동자는 미조직 노동자의 조직화 등 조직역량을 확대 강화하고, 산업별 공동교섭, 공동투쟁 체제를 확립하여 산업별 노동조합을 건설하고 전체 노동조합운동에 기여한다.

우리 화학․섬유노동자는 권력과 자본의 탄압과 통제를 분쇄하고 노동기본권을 완전 쟁취하며, 공동결정에 기초한 경영참가를 실현하고 노동현장의 비민주적 요소를 척결한다.

우리 화학․섬유노동자는 생활임금 확보, 고용안정 보장, 노동시간 단축, 산업재해 추방, 모성보호 확대 등 노동조건을 개선하고, 남녀평등 실현 등 모든 형태의 차별을 철폐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노동환경을 쟁취한다.

우리 화학․섬유노동자는 독점자본에 맞서 민중연대를 강화하며, 사회보장, 주택, 교육, 의료, 세제, 재정, 물가, 금융, 토지, 환경, 교통, 문화 등에 대한 제도적 개혁을 위해 투쟁한다.

우리 화학․섬유노동자는 전 세계 노동자와 연대하여 국제노동운동 발전에 기여하고 인권을 신장하며, 전쟁과 핵무기의 위협에 맞서 항구적인 세계평화와 인류공영에 공헌한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