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노동자 건강권 쟁취, 노동악법 철폐를 위해 투쟁하시는 귀 조직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2. 중대재해와 화학물질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습니다. 안전한 대한민국을 주창하는 박근혜 정권은 예방대책을 쏟아내고 있고, 재벌 대기업은 사죄 퍼포먼스를 하며 투자발표를 하고 있고, 노동부 장관과 대기업 CEO들은 협약과 선언을 남발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현장은 달라지지 않고 있습니다. 법은 여전히 무시되고 있고 하청 비정규 노동자의 사고조사, 안전점검 참여 요구는 묵살되고 있으며 산재사망처벌강화 특별법, 하청 산재 원청책임강화 산안법은 국회에서 단 한번의 심의조차 되지 않고 있습니다.

 

3. 민주노총은 4월 노동자 건강권 쟁취 투쟁의 달 주요사업으로 사업장 안전점검 투쟁을 전개 합니다. 사업장 안전점검 실시와 개선 요구 투쟁을 통해 박근혜 정권의 안전한 대한민국과 재벌 대기업의 사죄 퍼포먼스의 허구성을 현장의 사업장 점검 결과에서부터 폭로하고 노동자 참여를 통한 실질적 산재추방 대책 마련과 입법 투쟁을 전개해 나갑시다.

 

4. 이에 소속 노동조합은 아래의 사업장 안전점검 지침에 따라 첨부한 안전점검 체크리스트를 작성하여 화학섬유연맹 노동안전보건위원회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장 안전점검 지침

 

조사 기간 : 41~ 416일까지 별첨자료 활용하여 작성.

결과 취합 : 416일까지 팩스(02-2632-4755), 메일(hjsoon9@hanmail.net)로 발송.

 


별첨자료 : 안전점검 체크리트

kctf1404-01[사업장 안전점검 지침].hwp